티스토리 뷰
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17135
문제
캐슬 디펜스는 성을 향해 몰려오는 적을 잡는 턴 방식의 게임이다. 게임이 진행되는 곳은 크기가 N×M인 격자판으로 나타낼 수 있다. 격자판은 1×1 크기의 칸으로 나누어져 있고, 각 칸에 포함된 적의 수는 최대 하나이다. 격자판의 N번행의 바로 아래(N+1번 행)의 모든 칸에는 성이 있다.
성을 적에게서 지키기 위해 궁수 3명을 배치하려고 한다. 궁수는 성이 있는 칸에 배치할 수 있고, 하나의 칸에는 최대 1명의 궁수만 있을 수 있다. 각각의 턴마다 궁수는 적 하나를 공격할 수 있고, 모든 궁수는 동시에 공격한다. 궁수가 공격하는 적은 거리가 D이하인 적 중에서 가장 가까운 적이고, 그러한 적이 여럿일 경우에는 가장 왼쪽에 있는 적을 공격한다. 같은 적이 여러 궁수에게 공격당할 수 있다. 공격받은 적은 게임에서 제외된다. 궁수의 공격이 끝나면, 적이 이동한다. 적은 아래로 한 칸 이동하며, 성이 있는 칸으로 이동한 경우에는 게임에서 제외된다. 모든 적이 격자판에서 제외되면 게임이 끝난다.
게임 설명에서 보다시피 궁수를 배치한 이후의 게임 진행은 정해져있다. 따라서, 이 게임은 궁수의 위치가 중요하다. 격자판의 상태가 주어졌을 때, 궁수의 공격으로 제거할 수 있는 적의 최대 수를 계산해보자.
격자판의 두 위치 (r1, c1), (r2, c2)의 거리는 |r1-r2| + |c1-c2|이다.
코드
import java.io.BufferedReader;
import java.io.BufferedWriter;
import java.io.InputStreamReader;
import java.io.OutputStreamWriter;
import java.util.*;
public class Main {
private static int n, m, d;
private static int map[][];
private static List<int[]> list = new ArrayList<>();
private static int[] archer = new int[3];
private static int result;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throws Exception {
BufferedWriter bw = new BufferedWriter(new OutputStreamWriter(System.out));
BufferedReader br = new BufferedReader(new InputStreamReader(System.in));
StringTokenizer st = new StringTokenizer(br.readLine());
n = Integer.parseInt(st.nextToken());
m = Integer.parseInt(st.nextToken());
d = Integer.parseInt(st.nextToken());
map = new int[n][m];
for (int i = 0; i < n; i++) {
st = new StringTokenizer(br.readLine());
for (int j = 0; j < m; j++) {
map[i][j] = Integer.parseInt(st.nextToken());
if (map[i][j] == 1) {
list.add(new int[] {i, j});
}
}
}
locateArcher(0, 0);
bw.write(String.valueOf(result));
bw.flush();
}
private static void locateArcher(int idx, int start) {
if (idx == 3) {
List<int[]> data = copy(list);
attackMonster(data);
return;
}
for (int i = start; i < m; i++) {
archer[idx] = i;
locateArcher(idx + 1, i + 1);
}
}
private static void attackMonster(List<int[]> list) {
int count = 0;
while (true) {
if (list.isEmpty()) {
break;
}
List<int[]> targets = new ArrayList<>();
for (int i = 0; i < 3; i++) {
PriorityQueue<Monster> queue = new PriorityQueue<>();
for (int j = 0; j < list.size(); j++) {
int[] cur = list.get(j);
int curD = Math.abs(cur[0] - n) + Math.abs(cur[1] - archer[i]);
if (curD <= d) {
queue.add(new Monster(cur[0], cur[1], curD));
}
}
if (!queue.isEmpty()) {
Monster target = queue.poll();
boolean flag = false;
for (int k = 0; k < targets.size(); k++) {
int[] cur2 = targets.get(k);
if (target.x == cur2[0] && target.y == cur2[1]) {
flag = true;
}
}
if (!flag) {
targets.add(new int[] {target.x, target.y});
}
}
}
for (int i = 0; i < targets.size(); i++) {
for (int j = list.size() - 1; j >= 0; j--) {
if (targets.get(i)[0] == list.get(j)[0] && targets.get(i)[1] == list.get(j)[1]) {
list.remove(j);
count++;
break;
}
}
}
for (int i = list.size() - 1; i >= 0; i--) {
list.get(i)[0]++;
if (list.get(i)[0] == n) {
list.remove(i);
}
}
}
result = Math.max(result, count);
}
private static List<int[]> copy(List<int[]> list) {
List<int[]> temp = new ArrayList<>();
for (int i = 0; i < list.size(); i++) {
int[] cur = list.get(i);
temp.add(new int[] {cur[0], cur[1]});
}
return temp;
}
private static class Monster implements Comparable<Monster> {
int x;
int y;
int d;
public Monster(int x, int y, int d) {
this.x = x;
this.y = y;
this.d = d;
}
@Override
public int compareTo(Monster o) {
if (this.d == o.d) return this.y - o.y;
return this.d - o.d;
}
}
}
풀이
3명의 궁수의 자리를 배치한다. 배치 후 궁수의 사격 거리 중 가장 가까운 적, 그리고 가까운 적이 많다면 가장 왼쪽의 적을 우선적으로 제거한다. 이는 Comparable 을 구현한 Monster클래스와 PriorityQueue를 활용한다.
'학습 내용 > 백준 문제풀이' 카테고리의 다른 글
백준 1113 자바 - 수영장 만들기 (0) | 2023.04.04 |
---|---|
백준 11559 자바 - Puyo Puyo (0) | 2023.03.28 |
백준 15684 자바 - 사다리 조작 (0) | 2023.03.28 |
백준 1135 자바 - 뉴스 전하기 (0) | 2023.03.28 |
백준 11000 자바 - 강의실 배정 (0) | 2023.03.27 |